스레드 염탐 가능할지도? 스하리, 프로필 조심하기!
안녕하세요. 최근 스레드의 사용자 수가 급증하면서, 이 플랫폼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의 염탐 문화가 스레드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레드에서의 염탐 가능성과 이력에 대한 사실을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과 스레드의 차이점
인스타그램에서는 '스토리' 기능이 있어, 사용자가 스토리를 확인하면 그 이력이 남습니다. 즉, 스토리를 본 사람의 목록을 계정 주인이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기능 때문에 스레드에서도 비슷한 이력이 남는지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스레드에서는 염탐 이력이 남지 않습니다.
스하리 조심하자!
스레드에서는 글을 전체 공개 또는 팔로우 공개로 설정하는데 전체 공개는 이력 없이 누구나 볼 수 있지만, 여기서 좋아요만 누르지 않으면 됩니다. 당연히 팔로우도 하지 말아야겠죠.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과 다르게 전혀 기록이 남지 않으니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됩니다.
프로필 링크 누르지 마세요!
프로필 쪽에 보시면 링크 주소를 등록한 곳이 있는데요. 이 링크는 절대 누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정확히 누구인지까지 알 수는 없지만, 그래도 계정 주인이 내가 어떤 루트로, 어떤 페이지들을, 어떤 아이디로 봤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염탐 이력 확인 방법
스레드에서는 염탐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지만,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내 프로필에 등록한 링크를 클릭했을 때 그 이력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긴 합니다. 스레드 내부기능이 아니라, 별도 설치해서 보셔야 합니다.
모든 링크주소가 되는 건 아님.
프로필 링크에 등록되어 있는 주소는 물건을 파는 사이트라든지, 본인 사이트일 텐데요. 모든 링크들이 가능한 건 아닙니다. 저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든지, 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를 가지고 있든지, 몇 개 플랫폼을 통해 만들어진 사이트여야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근데 그건 염탐하는 사람은 모르기 때문에 그냥 링크를 안 누르는 게 좋습니다.
'Microsoft Clarity'로 확인 가능
계정 주인이 만약 Microsoft Clarity 프로그램에 본인의 사이트를 등록해서 관리되고 있다면 이때 누가 방문했는지 아니면 지금 하고 있는지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계정 주인은 클라리티 프로그램을 를 설치한 후 ‘활성화’를 클릭하고, ‘새 프로젝트 시작’로 들어가서, 프로젝트 이름과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넣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이력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스레드 염탐 기록 확인하기
실제 제가 실행해 봤습니다. 클라리티에 접속하여 ‘리코딩’을 클릭하면 내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방문자의 거주지, 휴대폰 기종, 접속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마침 누가 제 링크를 누르고 구경하러 들어와 있는 상태입니다. 사용자 ID는 무엇인지, 기종이 무엇인지 몇 시에 들어왔는지, 어디를 방문 중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들어와 있는 사람이 움직이고 있는 모습도 생방송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스레드에서 염탐을 하려는 시도는 기록이 남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이 이를 알게 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그러나 프로필 편집에 등록되어 있는 링크는 절대 누르지 마시길 바랍니다. 위의 방법으로 구체적이진 않지만 그래도 이력 추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과 다르게 안전하게 스레드 사용할 수 있으니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