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금리 이자 인하, 하락 효과 (WGBI 편입)
한국,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 기대되는 변화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가 세계국채지수(WGBI)에 편입된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이게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함께 보겠습니다.
WGBI란 무엇인가요?
WGBI는 전 세계 26개국의 국채가 포함된 가장 큰 채권지수입니다. 이 지수를 추종하는 자금이 무려 2조 500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하니, 그 규모가 정말 어마어마하죠. 블룸버그 바클레이스 글로벌 국채지수(BBGA)와 JP모건 신흥국국채지수(GBI-EM)와 함께 3대 글로벌 채권지수로 꼽히고 있습니다. 세계의 많은 투자금들이 이 지수에 투자가 됩니다.
한국의 편입 소식
FTSE 러셀이 2024년 10월부터 한국을 WGBI에 편입한다고 발표했지만, 이 편입은 지난 2022년 9월 관찰대상국 리스트에 등재된 이후 4번째 도전 끝에 이루어진 성과라고 합니다. 이제 편입되었으니, 2025년 11월부터 실제 지수 반영이 시작되면, 1년 동안 점진적으로 편입 비중이 확대될 예정이고 그럴수록 해외 투자금들이 한국으로 들어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대되는 효과
1. 해외 투자금 유입에 따른 경제활성화
이번 편입으로 약 70조~80조 원의 자금이 국내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자금이 들어오면 금리와 환율이 안정될 거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고, 현재 한국의 편입 비중은 2.22%로, 9번째로 큰 규모에 해당하는데 이 비중을 고려하면 약 560억 달러(약 75조 2000억 원)의 국채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0.2%~0.6%의 금리 인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주택담보대출 이자 부담 감소
과거에는 기준금리와 단기 금리 시장이 부동산 시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지만, 요즘은 고정금리 5년 혼합형 대출 상품이 주류를 이루다 보니, 5년물 금리가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WGBI 편입은 장기채 금리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국채 가격이 오르게 되는데 그러면 은행채 수익률이 하락하면서 결국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낮아집니다.
마무리
이렇게 한국이 WGBI에 편입되었다는 것은 국제시장경제에서 선진국으로써 인정받았다는 뜻입니다. 굉장히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이번 편입으로 우리 경제에 아주 큰 긍정적 효과가 있으니 기대해도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