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퍼고치는 법, 지퍼 빠졌을 때 수리방법 (가방, 옷 등)
안녕하세요. 지퍼가 걸려서 고생한 경험이 있다면, 그 짜증 나는 상황을 잘 아실 겁니다. 망가진 지퍼는 소중한 옷이나 액세서리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들기도 하고, 힘을 주어 만지면 더 큰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들로 지퍼를 다시 원활하게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지퍼가 고장 난 경우, 그리고 완전히 지퍼가 빠졌을 때 이렇게 나눠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퍼가 완전히 빠진 상태
지퍼가 빠진 위치 찾기
겉옷이나 바지의 경우, 지퍼의 첫 입구 부분이 막혀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입구 확보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방이나 액세서리의 경우 입구가 막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월하게 지퍼를 다시 끼우기 위해 입구를 터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지퍼가 완전히 빠진 상태라면, 지퍼 슬라이드를 아래부터 위로 쭉 보시면 슬라이드가 살짝 어긋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지퍼가 빠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입구 확보 방법: 포크 활용하기
식사용 포크를 활용하시면 쉽습니다. 과일을 먹을 때 사용하는 작은 포크보다는 일반적인 식사용 포크가 더 적합합니다. 포크의 끝부분이 일정한 간격으로 벌어져 있어 슬라이더에 맞는 크기여야 합니다.
- 슬라이더에 포크 끼우기: 빠진 위치를 확인한 후, 슬라이더의 양쪽 구멍에 포크를 갔다 대고 누릅니다. 그러면 양쪽 지퍼가 움직이지 않게 되겠죠? 그런 다음 양쪽 트랙에 지퍼가 잘 들어갈 수 있도록 천천히 하나하나씩 끼워봅니다. 포크가 가이드 역할을 하여 슬라이더가 양쪽 트랙에 정확히 들어가게 도와줍니다.
마무리 작업
지퍼 끼우기에 성공했다면, 펜치를 이용해 그 슬라이드 부분에 삐져나온 부분을 강제로 조여줍니다. 반대로 구멍이 좁아 잘 들어가지 않는 경우에는 송곳 같은 도구로 슬라이드 사이사이 구멍을 조금 더 넓혀주면 됩니다. 그럼 다음에 같은 위치에서 지퍼가 다시 빠지지 않게 됩니다.
지퍼가 안 빠진 상태
천에 지퍼가 끼었을 때
지퍼를 천에서 당기기
주변의 천을 가볍게 잡아당겨 보세요. 걸린 부분이 작다면 족집게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천을 잡고 지퍼가 움직이는 반대 방향으로 당겨주세요. 천이 찢어질 수 있으니 너무 세게 당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지퍼를 위아래로 움직이기
걸린 천을 잡은 채로 지퍼 손잡이를 부드럽게 당겨 봅니다. 지퍼를 양방향으로 움직여 천이 빠졌는지 확인합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조금씩 움직이면 대부분의 경우 지퍼가 잘 풀릴 것입니다. 그래도 안 된다면 수선집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작업
지퍼 문제를 해결한 후에는 다시 같은 일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해놔야 합니다. 해진 구멍을 꿰매고, 구김을 펴고, 풀어진 실밥들을 정리한 후, 지퍼 양옆의 천을 다림질해 평평하게 만들어 줍니다. 지퍼 주변의 천이 적을수록 걸릴 확률이 줄어듭니다.
지퍼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기
연필로 지퍼 문지르기
나무로 된 일반 연필이 좋습니다. 흑연은 효과적인 건식 윤활제로 작용합니다. 연필 끝으로 지퍼 양쪽 이 부분을 문질러 줍니다. 문지르는 동안 한 손으로 지퍼를 잡고, 흑연이 묻어나는 것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특히 지퍼 이가 교차하는 부분에 집중하세요. 지퍼가 잘 움직일 때까지 연필로 문지르는 작업을 반복하셔야 합니다. 충분한 흑연이 묻지 않을 수 있으니, 여러 번 하시면 됩니다.
윤활제 사용하기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윤활제를 사용합니다. 고체형 비누, 립밤, 바셀린 등이 효과적입니다. 윤활제를 지퍼 이 부분에 발라주시고, 몇 분 후에 지퍼를 위아래로 움직여 보세요. 윤활제가 스며들면 지퍼가 더 잘 움직이게 됩니다. 윤활제는 기름 성분이기 때문에 주변 천에 얼룩이 남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세척하기
세탁이 가능한 경우 다음번 세탁 시 함께 세탁하고, 그렇지 않다면 부드러운 비누액을 묻힌 천으로 지퍼를 닦아주시면 됩니다. 특히, 아끼는 옷이라면 지퍼 부분은 이쑤시개 등으로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세척하시면 좋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지퍼 고장 났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지퍼가 자체가 어떻게 할 수 없을 지경까지 고장 났다면 당연히 수선집에 맡겨야 하겠지만, 단순히 지퍼가 끼었다든지, 큰 손상 없이 지퍼가 빠졌다든지 하는 경우는 자가 수리가 가능하니 위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